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의 힙합 듀오 리쌍의 멤버로, 본명은 강희건. 서울특별시 송파구 출신이네요.

그는 78년생 올해 42세입니다.

10살 연하의 아내는 32세죠~

개리는 용인대 경호학과를 나왔지요

혼성 힙합/댄스 그룹인 스머프로 출발, 이후 XTeen, 허니 패밀리를 거쳐 힙합 듀오 리쌍에서 활동하다 현재 솔로 활동 중이네요.


리쌍의 랩은 <거의> 개리가 담당하고 있답니다. 전성기에 비해 좀 침체되었다고 평하기도 그러나, 박자를 안 타는 듯하면서도 신기하게 박자를 타는 특유의 랩은 개리의 트레이드 견제다. 정석적인 박자에 좀 벗어난 랩이라 가사 보고 따라하기에도 상당히 시험이도에 속해요. 이를 박명수가 따라하려다가 대차게 말아먹은 적도 있답니다. 그러하여 곡마다 랩의 차이가 <거의> 없다며 개리 랩은 듣다 보면 졸린다는 사람도 있답니다. 저 박자를 안 타는거 같은데 박자를 타는 랩은 개리 본인이 박치여서 피나는 노력 끝에 완성한 본인만의 스타일이네요.

작사도 잘하는 걸로 알려져있답니다. 리쌍의 전체 곡을 작사하며, 브라운 아이즈의 {가지마 가지마}, 무진장도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 출기한 '바닷과정'의 음악이라고 쓰고 사실상 바다의 솔로곡인 {나만 부를 수 있는 음악}도 작사했다네요.

엇박 랩과 함께 개리의 특징으로 꼽히는 것은 특유의 완급조절에서 뿜어져출연하는 가사 전{달력}인데, 힙합이 다소 가사 전{달력}이 떨어지는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발음 자체도 좋지만 꽂혀 들어요번 라임과 단어 단어에 악센트를 주는 부분이 정확하기 하여서 




가사 없이도 정확히 들린답니다. 가사가 상당히 중요시하게 여겨지는 힙합에서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답니다는 것은 상당한 장점으로, '음악은 좋은데 뭐라고 말하는지 모르겠다' 라는, 랩퍼에게 있어서 크나대형 수치인 지적을 받을 여지가 전혀 없네요.

본인의 예능감이 상당히 좋아서 다른 무브먼트 멤버들은 개리가 과정보다 더 웃긴다고 밝혔군요. 도토리 키재기...? 실제로 놀러와 무브먼트 특집에서 괜찮은 입담으로 깨알 같은 모습을 보여줘서 인기를 받았답니다. 당시 예능계에 입성한 과정의 활약상을 보고 자기도 예능 욕심이 생겼다고 밝혔는데, 이때의 인연이 런닝맨 출연의 근거가 되었을지도 모르겠다.

용인대학교 경호학과 출신에 복싱도 10여년 이상 수련한 준프로급 실력자인 터라 체력 면에서 딱히 누군가에게 대놓고 밀릴 만한 실력은 아니지만, 예능에서는 나약나약하고 순한 컨셉을 즐겨 쓰기로 합니다. 여기엔 호리호리해 보이는{?} 본인의 외모도 대형 몫을 했겠지만... 물론 가끔가끔 감춰진 그의 능력이 돋보이는 경우도 있답니다. 놀러와 무브먼트 특집 당시 무브먼트 멤버들의 사실진술에 의하면, 




배틀이 붙으면 컨디션이 매우 안 좋은 날에도 기본으로 4명은 담당하는 정도의 능력이 있답니다고 해요. 물론 농담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멤버들 사이에서 개리의 신체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은 할 수 있는 대목이 랍니다.

2017년 4월 5일, 본인의 소셜활동을 통해서 보편인 <여성>과 결혼했다네요는 사실을 공개했다네요. 결혼방식은 따로 안 하고 둘만의 언약방식을 통해서서 부부가 됐다고 하는데, 극소수의 지인 몇을 배제하곤 다수의 관련자들이 이 사실을 몰랐다고 해요. 심지어 리쌍의 과정을 비롯해 그의 전담코디 & 매니저 같은 최측근들도 이 사실을 소셜활동 공지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알려졌답니다. 심지어 2017년 4월 30일 런닝맨 방송분에 따르면 전화번호까지 바꾸고 현재 연락이 안되는 중이란다.

2018년 9월 14일, [YOUTUBE]에 자신이 방송계를 떠난 이유를 밝혔군요. 요약하자면 20년간 




연예인으로 활동하며 받아온 이런저런 고뇌와 스트레스가 극에 달했고 이를 치유하기 위해서라고. 현재는 위에 언급된대로 결혼 후 아내와 아들을 위한 활동을 하는 반가움을 바탕으로 다 치유했다네요고 해요.

현재 10세 연하라는 것과 [이전] 리쌍컴퍼니 직원이었다는 것까지 밝혀졌지요. 심지어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는 

<김공주>로 저장되어 있는 것을 보면 성은 김으로 추정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