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알아볼 가수 주병선은 1985년 언더그라운드 [라이브] 클럽에서 락 음악 가객 첫 데뷔하였으며 1988년 제12회 MBC 대학가요제 금상 수상하였고 이듬해 1989년 1집 앨범 수록곡 <칠갑산>으로 정법칙 데뷔하였습니다. 그는 64년생 올해 55세로 여수가 고향입니다.

추계예술대 타악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종교는 불교이지요



한때 국악 가객이라는 닉성함으로도 유명하였던 그의 대표곡은 트로트 가객 윤희상의 1980년 오리지널 원곡을 1989년 리메이크한 <칠갑산>이 있답니다.



주병선은 여수에서 태어나 전라남도 여수공업고등학교에 다니던 시절, 그룹 사운드 활동을 하며 록 뮤지션의 꿈을 키우던 주병선은 추계예술학교{지금의 추계예술대학교}에 입학을 한 이후에도 연이어 록 음악을 했답니다. 그러나 그는 국악학과 학생이었으며 부전공은 타악학이었고 록과는 전혀 다른 방법칙의 음악이어서 록 음악과 국악, 그리고 타악기 연주 세 분야를 모두 습득하였습니다. 




그 때 록 음악을 장르로 대학가요제 예심에 여러 번 출전 신청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심에서 몇 번 탈락하였고 그 후 주병선이 가객으로 데뷔하게 된 동기는 1988년에 제12회 MBC 대학가요제에서 주병선 작곡, 작사로 이루어진 전통음악의 형법칙을 띤 가요〈고인돌〉로 출전하여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동기로 가객으로 데뷔하였으며 1989년에 반도음반의 소속 가객으로 활동하기 발족하였습니다.



1988년 MBC 대학가요제에서 금상을 수상하고 가요계에 데뷔한 주병선은 이듬해 1989년부터 1집 앨범<칠갑산>을 선언하였습니다. 데뷔 직후 그에게 단 한번의 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는데 그것은 여성 가객 겸 뮤지컬 배우 진주 씨의 모친인 재즈 가객 출신뢰 유정금이 음악 program이었던 주부가요열창에서〈칠갑산〉으로 출전하여 3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이군요. 갑자기〈칠갑산〉이 인기를 얻기




 발족하자 이 곡의 원곡자였던 주병선도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즉, 처음에는 음악만 알려졌지만 점차 주병선도 전국을 강타하여 일약 스타덤에 올라 추측들에게 널리 알려졌답니다. 이후 2집 앨범을 선언하였지만 워낙〈칠갑산〉이 유명했던터라 다른 곡들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데뷔한 지 몇 년 뒤에 군대에 입대하였습니다.



제대 후 1992년 데뷔한 서태지와 아이들을 반도음반의 가객으로 발탁하고 이듬해 1993년 선언된 서태지와 아이들의 곡〈하여가〉에 태평소 연주를 도입한 전통가요 형법칙의 코러스를 넣은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2007년에는 KBS 대하드라마 대조영 [OST] 를 맡으면서 활동을 재개하였고 2008년에 7집 앨범을 선언하고 2009년에는 8집 앨범을 선언하였습니다. 




8집<여덟번의 만족에 대한 고백>의 기명곡



〈아리아리요〉는 룸바와 보사노바 리듬이 빛나는 신나는 트로트이면서 춘향전의 러블리가를 현대적인 느낌으로 신선하게 개사한 곡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후로 각종 많은 공연 무대에 출연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