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분건강컬럼

토마토의 효능 효과 왜 우리몸에 좋은것일까? 3분 건강상식

by 사용자 GoodDay1004 2020. 2. 15.


토마토의 효능 효과 왜 우리몸에 좋은것일까?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퍼렇게 된다”는 "유럽" "속담"이 있지요. 

즉 "토마토"는 의사가 소요치 않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는 뜻이랍니다.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풋라이트받는 '가장' 대짜배기 이유는 '"라이코펜"' 때문이랍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메인테인적키네요. 심지어 "라이코펜"은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효력이 있지요. "라이코펜"이 알콜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술 마시기 전에 "토마토" "주스"를 마시거나 "토마토"를 술안주로 먹는 것도 좋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심지어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부에 탄력을 줘 "잔주름"을 예방하고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기미 예방"에도 효력이 뛰어나다. 아울러 "토마토"에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한국 사람들의 짜게 먹는 식습관에서 비롯된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제격이랍니다. "토마토" 1개[200g]의 열량은 35칼로리에 불과하며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준다네요. 이에 식사 전에 "토마토"를 한 개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으며, 소화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력도 있지요.

"토마토"는 끓이거나 으깨면 "체내"에서 영양 성분이 더 잘 흡수되므로 여러가지 "요리법"을 적용할 수 있지요. "토마토" 수프,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 PIZZA, "토마토" 베이글 샌드위치, 해물 "토마토"찜 등은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토마토" 요리이랍니다. 심지어 "토마토"를 올리브유, "우유" 등과 함께 먹으면 영양소의 "체내" 흡수력을 높여 주므로 더욱 좋답니다.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므로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력이 있지요. 심지어 "노화" 방지, "항암", "혈당 저하" 등의 효력이 있지요. "토마토"에 들어 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랍니다.

"유럽" [남성] 1,300여 명을 대상으로 실기한 관찰에서 '가장' "라이코펜"을 많이 섭취하는 그룹은 '가장' 덜 먹는 그룹에 비해 심장정지 [발생]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들었답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이 40세 이상 "미국"인 4만 8,000여 명을 5년간 관찰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토마토" 요리를 주 10회 이상 먹은 그룹은 주 2회 이하 먹은 그룹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45%나 낮았네요.

방울"토마토"를 작은 용기에 넣어 다니면서 먹으면 체중 조절이 가능하네요. 회식 전후에도 "토마토"를 먹으면 좋답니다. 즉 회식 전에 먹으면 과식을 막고, 회식 후에 먹으면 숙취 해소에 한몫을 한답니다. 이테리인들은 "숙취해소용"으로 "토마토"를 듬뿍 올린 PIZZA를 먹고, 서구에서는 "토마토" "주스"에 "보드카"를 섞은 '블러디 메리'를 "해장술"로 마신답니다..




음식을 짜게 먹는 사람은 소금의 "나트륨" 성분으로 인하여 "고혈압"이 생경과 수 있으나 "칼륨" 성분을 많이 함유한 "토마토"를 먹으면 "칼륨"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까닭에 그 피해를 줄일 수 있지요. "토마토"는 미용에 좋아 [여성]들에게 애정받지만, "라이코펜" 성분이 전립선 기능에 도움을 주므로 [남성]들에게도 좋답니다.

"토마토"[100g당 22칼로리]는 열량이 낮아 "비만",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하네요. 오일진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소화를 촉진하고 위의 '가중'을 가볍게 하며 산성 식품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답니다. 또 펙틴["식이섬유"]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한편 "환자"들 음료로 "토마토" "주스"가 좋은 것은 유기산이 적어 자'극성'이 적으며 영양가가 우수하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이랍니다.



댓글0